Mini
[개인회고] 24.8.5. 본문
* keep
굳이 뽑자면 피어활동에서 무조건 미션해결보다는 초반에는 친목을 다지려고 한점이다.
어느정도 친목이 없으면 피상적인 피드백만 오간다는 토스 ceo님의 말에서 힌트를 얻었다.
* problem
1. 일단 동료들에 비해 학습속도나 미션 분석 속도가 느리다는 점을 깨달았다..
예를들어 학습후 2시간후에 서로 만나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면, 피어가 나보다 더 많은 내용을 습득, 이해하고 있었다.
그래서 주로 동료의 말을 듣고 도식화하고 내가 이해한것이 동료가 생각한것과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 위주로 진행되었다.
2. 학습자료의 문제
일단 내가 키워드로 학습자료를 찾고 공부중 -> 잘 이해가 안됨 -> 슬랙을봄 -> 뭔가 더 좋아보이는 학습자료 발견-> 다시 이해가 안됨 -> 다시 검색 -> 다시 슬랙 ... 무한 반복
이게 내가 이해력이 부족한건지 자료의 설명이 부족한건지 몰라서 (전자인것 같긴함) 여러 학습자료만 기웃거리다가 시간을 보내는게 문제였다.
3. 이건 다른 캠퍼의 gist를 보고 공부하다가 발견한 문제점이다. J083님의 코드를 보다가 이분은 객체지향(인터페이스 분리, private filed, private method 등), 순수함수, 함수의 불변성 등을 고려하면서 코드를 짜고있었는데, 나는 그저 구현에만 매달린채로 학습한 내용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 try
앞으로 나올 주제들을 예상( 웹소켓? os? 세마포어? db?) 등을 예상해 미리 예습해보기
미리 양질의 학습자료 레퍼런스를 정리해놓는다. (egoing님, mdn, 코딩애플, 우테코 유튜브 등) -> 자료를 찾는 시간을 아껴서 학습시간을 늘린다.
객체지향의 핵심 : 인터페이스 설계후 구현하기, private 적극활용 && 함수작성시 순수함수, 불분셩 고려 && 고차함수 활용(map, reduce, filter)